※ DAY. 02 복습
- 사업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면?
- 고객 맞춤화 제품/서비스를 제공한다.
- 일반적으로는 제품/서비스가 표준화되었으나 고객 맞춤화를 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.
[ 세분화를 위한 핵심요소 ]
[ 시장 세분화 ]
- 성공적 시장 세분화의 5가지 조건
- 측정 가능성(Measurable):
시장 세분화에 사용된 변수들은 측정 가능하고 Data를 구할 수 있는가? - 접근 가능성(Accessible):
최소한의 비용과 투자로 접근이 가능한가? - 시장의 중요성(Substantial):
이윤을 보장할 만큼 충분히 큰가? - 차별성(Differentiable):
세분화된 시장들은 마케팅활동에 각각 다르게 반응하는가? - 실행가능성(Actionable):
그 세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는가?
- 측정 가능성(Measurable):
[ B2B 세분화 ]
- 각 유형 별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
- 교섭 사냥꾼형: 약 30%
- 거래 중시형: 약 50% (가장 많음)
- 관계 지향형: 약 15%
- 프로그램형: 약 5%
[ B2B 세분화 변수 ]
- B2B의 세분화는 고객을 다양한 집단으로 분류하기보다는 하나의 조직의 니즈를 더 깊고 자세하게 분석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.
※ 변수를 잘 선정해야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음
[ 세분화 방법 - Nested Approach ]
- Nested Approach:
- 조직의 인구통계적인 Macro 변수부터 개인 변수인 Micro 변수까지 구체화하여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.
Chapter 2. 포지셔닝
[ 포지셔닝 ]
- 포지션:
- 고객의 마음속에 제품이나 기업이 점하고 있는 위치
- 포지셔닝:
- 기업이 고객의 마음속에 원하는 위치를 점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
→ 포지셔닝은 제품에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 속에 하는 것!
- 기업이 고객의 마음속에 원하는 위치를 점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
※ 마음속이란? → '인식'
※ 사람은 특정 대상을 범주와 속성으로 인식한다.
- 범주와 속성의 변화에 따른 결과의 변화
제품 | case | 속성 | 범주 | 반응 | |
100만원짜리 스마트폰 | A | 컴퓨팅이 되는 | 전화기 | 전화기가 100만원이나 한다고? 안 사. | |
B | 전화가 되는 | 컴퓨터 | 컴퓨터인데 전화가 된다고? 살 만 한걸. |
- 제품/서비스 제안 시 '범주'를 잘 지정해야 함을 알 수 있다.
※ 가능한 비교 우위 파악
※ 포지셔닝의 유형
Chapter 3. 통합적 고객가칭
[ 고객 가치와 고객 센싱 ]
[ 가치제안 구성요소 _솔루션]
- 가장 효과적이고 믿음이 가는 가치 제안을 하는 방법은?
- 고객과 판매자가 '협력'하여 개발하는 것!
- If not, 고객들은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개발한 가치 제안에서 결점을 찾아내거나 가치 제안 전체를 거부해버린다.
[ 가치제안 구성요소 _차별화 ]
- 차별화를 위한 기본 구조
- 독점시장에서의 가치제안
- Value > Cost
- 경쟁시장에서 가치제안
- 자사(Value-Cost) > 경쟁사(Value-Cost)
- 독점시장에서의 가치제안
※ 차별화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
[ 가치제안 정의 _ 정성적인 부가가치 정량화 방법 ]
- 이익과 손실로 정의
- 정성적인 것은 추가 작업/부품/시간 비용으로 계상
- ex) 불안감
→ 불안감 제거를 위해 추가 작업해야 하는 활동 비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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