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이블스쿨 6기 DX 트랙/일일 복습

제안 전략 수립 - DAY. 04

d061120 2024. 12. 16. 19:16

※ DAY. 03 복습

  • 1일차
    • 고객가치 = 필요성 + 차별성
    • 만약 필요성은 있는데 차별성이 없다?
      → 가격 경쟁으로 넘어감
    • 만약 차별성은 있는데 필요성이 없다?
      → 구매할 이유가 없음
  • 2일차
    • 조사: 대상이 있어야 함
      → 결과물 = 미래시점의 고객니즈
    • 시계열 데이터 분석(Forecasting):
      • 환경에 따른 고객니즈와 그것을 예측하는 것
      • 요즘은 Forecasting만으로는 예측이 어려워 Backcasting을 많이 사용함
  • 3일차
    • 포지셔닝:
      • 고객의 마음속(인식)에 자리잡는 과정
      • 인식 = 범주 + 속성

[ 가치제안 정의 _ 부가가치 정량화 시 고려요소 ]

  • 모든 원가는 동일한 기간(월, 연)을 기준으로 합산하라.
  • 금전의 시간 가치를 고려하라. → 이자
  • 계산 내용을 보여주라.
  • 자료를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들라.
  • 그래픽을 사용하라.
  •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여 구체화하라.
  • 고객의 거래 조건을 알아내라. → 예산

[ 가치제안 정의 _ 효과적인 가치 제안의 3요소 ]

  1. Quantify
    • 예측되는 성과 향상의 정량화
  2. Timing
    • 효용의 발생 시기 benefits
    • 비용 부가 시기 costs
    • 투자금액 회수 시기 payback/ROI
  3. Measurement & Monitoring
    • 결과·성과의 측정과 추적 방법 명시

Chapter 4. 아이디어 도출 방법의 이해

[ 아이디어 도출 방법 ]


[ SCAMPER ]

  • S = SUBSTITUE
  • C = COMBINE
  • A = ADAPT
  • M = MODIFY = MAGNIFY
  • P = PUT TO OTHER USES
  • E = ELIMINATE = MINIMIZE
  • R = REVERSE = REARRANGE

[ 만다라트 ]

  • ex) 에이블스쿨 Make your journey

실행계획 수립

Chapter 1. 솔루션 컨셉 정의

[ 솔루션 도출 구조 ]


[ 마케팅 4P Mix ]

  4P Mix 구성요소
Process 제품(Product) 가격(Price) 유통(Place) 프로모션(Promotion)
People • 제품 다양성
• 품질
• 디자인
• 속성
• 상표명
• 패키지
• 크기
• 서비스
• 보증
• 반환 등
• 표시가격
• 할인
• 공제
• 지불기간
• 신용조건 등
• 경로
• 커버리지
• 입지
• 재고
• 수송 등
• 판매촉진
• 광고
• 홍보
• 인적판매
• 직접마케팅 등

[ 제품전략 ]

제품컨셉정의 제품수명주기관리 제품포트폴리오

[ 컨셉정의 ]


Chapter 2. (역)가치사슬과 KSF

[ 가치사슬 ]


[ 예시 - 대학교 교육 제공 ]


[ 역 가치사슬 ]


[ 예시 - 대학교의 교육 제공 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