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DAY. 03 복습
- 1일차
- 고객가치 = 필요성 + 차별성
- 만약 필요성은 있는데 차별성이 없다?
→ 가격 경쟁으로 넘어감 - 만약 차별성은 있는데 필요성이 없다?
→ 구매할 이유가 없음
- 2일차
- 조사: 대상이 있어야 함
→ 결과물 = 미래시점의 고객니즈 - 시계열 데이터 분석(Forecasting):
- 환경에 따른 고객니즈와 그것을 예측하는 것
- 요즘은 Forecasting만으로는 예측이 어려워 Backcasting을 많이 사용함
- 조사: 대상이 있어야 함
- 3일차
- 포지셔닝:
- 고객의 마음속(인식)에 자리잡는 과정
- 인식 = 범주 + 속성
- 포지셔닝:
[ 가치제안 정의 _ 부가가치 정량화 시 고려요소 ]
- 모든 원가는 동일한 기간(월, 연)을 기준으로 합산하라.
- 금전의 시간 가치를 고려하라. → 이자
- 계산 내용을 보여주라.
- 자료를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들라.
- 그래픽을 사용하라.
-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여 구체화하라.
- 고객의 거래 조건을 알아내라. → 예산
[ 가치제안 정의 _ 효과적인 가치 제안의 3요소 ]
- Quantify
- 예측되는 성과 향상의 정량화
- Timing
- 효용의 발생 시기 benefits
- 비용 부가 시기 costs
- 투자금액 회수 시기 payback/ROI
- Measurement & Monitoring
- 결과·성과의 측정과 추적 방법 명시
Chapter 4. 아이디어 도출 방법의 이해
[ 아이디어 도출 방법 ]
[ SCAMPER ]
- S = SUBSTITUE
- C = COMBINE
- A = ADAPT
- M = MODIFY = MAGNIFY
- P = PUT TO OTHER USES
- E = ELIMINATE = MINIMIZE
- R = REVERSE = REARRANGE
[ 만다라트 ]
- ex) 에이블스쿨 Make your journey
실행계획 수립
Chapter 1. 솔루션 컨셉 정의
[ 솔루션 도출 구조 ]
[ 마케팅 4P Mix ]
4P Mix 구성요소 | ||||
Process | 제품(Product) | 가격(Price) | 유통(Place) | 프로모션(Promotion) |
People | • 제품 다양성 • 품질 • 디자인 • 속성 • 상표명 • 패키지 • 크기 • 서비스 • 보증 • 반환 등 |
• 표시가격 • 할인 • 공제 • 지불기간 • 신용조건 등 |
• 경로 • 커버리지 • 입지 • 재고 • 수송 등 |
• 판매촉진 • 광고 • 홍보 • 인적판매 • 직접마케팅 등 |
[ 제품전략 ]
제품컨셉정의 | 제품수명주기관리 | 제품포트폴리오 |
[ 컨셉정의 ]
Chapter 2. (역)가치사슬과 KSF
[ 가치사슬 ]
[ 예시 - 대학교 교육 제공 ]
[ 역 가치사슬 ]
[ 예시 - 대학교의 교육 제공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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